교과목 소개

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융합전공

디자인·디지털인문예술학

 Design·Digital Arts & Humanities




  • ◎ 공통 및 트랙별 교과편성

교과목 분류

미래융합디자인 트랙

디지털인문학 트랙

졸업 프로젝트

미래융합디자인 프로젝트 (4)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 (4)

트랙별 선택 과목 (최소 자신의 트랙에서 3개 과목은 수강해야 함)

Data 기반 UX 설계 (3)

사용자 조사 방법론 (3)

UX 프로토타이핑 및 평가 (3)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 (3)

인도주의적 기술의 디자인 (3) 

AI 디자인 도구의 실무 활용(3) 

디자인 산업에서의 AI의 현황과 미래 (3)

코퍼스 언어학 (3)

인문자연어처리 (3)

인문텍스트분석 (3)

인문데이터베이스 (3)

인문연결망분석 (3)

지리공간인문학 (3)

인공지능인문학 (3)

디지털 서사 연구 (3)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자인 (3)

디지털 큐레이션 (3)

인문학 연구를 위한 통계 (3) 

공통 선택 과목

DAH 연구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초

트랙별 필수 과목

경험 디자인 (3)

디지털인문학방법론 (3)

공통 필수 과목

디자인 씽킹 (3) 

디지털인문학개론 (3)


  • ◎ 공통 필수 과목

  •  • 디자인 씽킹 
  •  이 수업은 미래 디자인의 토대를 제공하는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의 기초를 배우는 수업이다. 이론으로 디자인 씽킹의 개념, 원칙, 프로세스 등을 학습하고, 실무 지식으로는 일반인을 참여시켜 진행하는 공동창의워크숍 (co-creative workshop)의 진행자로서의 역할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퍼실러테이터 (facilitator)의 역량을 실습한다.  

  •  • 디지털인문학개론
  •  디지털인문학 전문가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전문지식을 학습하고 학위과정에서 수행할 프로젝트를 구상하는 수업이다. 주요 학습 내용은  개념과 역사, 세계 디지털인문학계의 동향, 세부 분야 및 방법론, 연구와 교육의 모범 사례다. 학습을 통해 디지털인문학의 문제의식을 선명히 형성하고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방법을 선정하여 실현 가능성을 높이고 다양한 사례를 비판적으로 학습함으로써 프로젝트를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 ◎ 트랙별 필수 과목 : 디지털인문학 트랙


 • 디지털인문학방법론

 디지털인문학에서 활용하는 다양한 방법론을 모범사례를 통해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연구 및 프로젝트 수행의 기초 역량을 갖춘다. 데이터 분석방법을 정형, 비정형 데이터에 걸쳐 폭넓게 학습하고, 분석도구, 프로그래밍 언어, 시각화 방법을 기본적 수준에서 학습한다. 기술적 분석에 분석결과를 해석하고 의미를 추출하는 연습을 결합함으로써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와 연구의 가치를 발현하는 경험을 한다. 데이터 분석 실습과 결과 해석 과정을 통해 강의참여자는 연구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

    • ◎ 트랙별 필수 과목 : 미래융합디자인

       

     • 경험 디자인(3)

     UX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및 CX (Customer Experience) 디자인의 3개 세부 내용을 중심으로 경험 디자인 (Experience Design)의 기초적인 이론 및 실무 지식을 학습한다. 경험 디자인의 정의와 범주, UX/SX/CX의 정의, 경험 디자인의 핵심 원칙 및 개념, 더블 다이아몬드 등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관계자 규명 및 지도 제작, 사용자 조사 방법론, 경험의 여정 및 고객여정지도, 서비스 청사진을 통한 서비스 운영 구조 분석, 경험 디자인의 도구, UI/UX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사용성 테스트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 공통 선택 과목


     • DAH 연구를 위한 프로그래밍 기초


  •  디지털 인문학의 데이터 핸들링, 경험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기획자로서 개발자와 원활한 소통 및 협업을 하기 위한 코딩의 기초적 이해를 목표로 코딩 비전공자가 파이썬 (Python)이나 스크래치 (Scratch)와 같은 쉬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코딩을 직접 해보면서 프로그래밍의 기본적 지식과 이해를 갖춘다.  

    • ◎ 트랙별 선택 과목 : 디지털인문학 트랙

     • 코퍼스 언어학

  •  자연어 말뭉치(코퍼스) 분석의 이론과 관련된 통계 처리 기법들 학습하고 실습한다. 디지털인문학 분야의 코퍼스 구축 사례 및 활용방안을 분석하여 새로운 코퍼스 구축 방안을 제안하고 코퍼스 구축 프로젝트를 실제 수행한다. PBL 기반 수업으로 수강생이 팀 기반 텀과제를 수행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전체 과정을 운영한다.

  •  • 인문자연어처리

     언어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자연언어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분야 최신 연구 기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한글, 영어, 중국어 등으로 된 다양한 인문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언어별 각기 다른 특성을 구체적으로 학습하여 언어 데이터의 전처리(preprocessing) 및 분석에 활용한다. PBL 기반 수업으로 코딩을 통해 언어 빅데이터를 처리하는 개인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 인문텍스트분석

  •  텍스트로 이루어진 인문학 자료를 분석하기 위한 방법론을 실습한다. 텍스트 분류(Text Classification), 감성 분석(Sentiment Analysis), 네트워크 분석(Network Analysis), 토픽 모델링(Topic Modeling) 등의 자연언어처리 모델을 활용하여 인문학 자료를 새롭게 분석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한다. PBL 기반 수업으로 코딩을 통해 인문 텍스트를 분석하는 개인 프로젝트 수행 

  •  • 인문데이터베이스

     디지털인문학 연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이론 및 특성을 학습하며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을 분석한다. 학생은 디지털인문학 주제와 관련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분석 및 활용 방안을 제안한다. PBL 기반 수 업으로 수강생이 팀 기반 텀과제를 수행하는 활동을 중심으로 전체 과정 운영한다.

  •  • 인문연결망분석

     인문학 관련 연결망 분석(Network Analysis)의 이론 및 방법론을 익히고 게피(gephi)같은 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분석과 시각화를 실습하며, 이를 실제 인문학 데이터 분석에 적용한다. 학생은 연결망 분석의 기본 개념, 역사, 이론과 방법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연결망 분석과 시각화를 진행하여 연구 성과를 산출할 수 있는 역량 함양한다. PBL 기반 수업으로 학생이 구상한 연구 주제로 한 학기 동안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기말 성과물 제출한다. 

  •  • 지리공간인문학

     인문학 연구에서 지리공간 정보 활용의 이론과 방법, 실제 사례 등을 학습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실습한다. 학생은 인문학 자료에서 지리정보를 파악하고, 이를 분석 가능한 데이터로 구축하는 능력, 지리정보시스템 전용 소프트웨어로 분석, 시각화하는 능력, 3D 공간을 재구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PBL 기반 수업으로 학생이 구상한 연구 주제로 한 학기 동안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기말 성과물로 제출한다. 

  •  • 인공지능 인문학

  •  인공지능의 원리, 역사에 대해 이해하고 기계학습의 방법을 인문학 연구에 적용한 사례와 가능성을 검토하면서 이를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실습한다. 학생은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성찰할 수 있는 능력, 기계학습을 실제 연구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인문학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함양한다. PBL 기반 수업으로 학생이 구상한 연구 주제로 한 학기 동안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기말 성과물을 제출한다. 


 • 디지털 서사 연구

  • 웹툰, 웹소설, 게임, 메타버스, 증강현실, 하이퍼텍스트 등의 디지털 이야기 형식이 가지는 매체 특유의 서사에 대한 이론과 분석 방법을 학습한다. 학생은 디지털 매체의 새로운 서사 방식을 이해하고 비평할 수 있는 능력, 디지털 이야기가 지닌 미지의 영역을 상상할 수 있는 능력, 이를 실현 가능한 현실로 기획할 수 있는 능력 함양한다. 발표와 토론 중심의 세미나 수업으로 디지털 서사에 대한 비평 소논문이나 창작 기획서를 기말 과제로 제출하는 것으로 평가한다.


 • 디지털 스토리텔링 디자인

  •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실제 이야기를 구성하고 이를 프로젝트로 구현하여 스토리텔링의 창의적 디자인 방법 실습한다. 학생은 인문학 연구 결과를 디지털 다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능력, 각종 디지털 이야기 매체(웹툰, 웹소설, 게임, 메타버스, 증강현실, 하이퍼텍스트 등) 스토리텔링을 기획하고 프로젝트로 구현하는 능력 함양한다. PBL 기반 수업으로 학생이 구상한 연구 주제로 한 학기 동안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기말 성과물을 제출한다.


 • 디지털 큐레이션

  • 인문학 관련 디지털 정보의 선택, 배열, 스토리텔링, 전시에 대한 이론과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프로젝트에 구현하여 실습한다. 학생은 디지털 큐레이션을 이해하고 정보를 의미있게 배치하는 능력,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온오프라인 전시 기획 능력 함양한다. PBL 기반 수업으로 학생이 구상한 연구 주제로 한 학기 동안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학기말 성과물 제출한다.


 • 인문학 연구를 위한 통계

 디지털인문학 관련 연구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데 필수적인 통계 학습하고 실습한다. 인문학 데이터를 수치적으로 해석하여 연구 논문 작성할 수 있는 연구 방법론 능력을 함양한다. 디지털인문학 분야 논문에서 자주 쓰이는 통계 기법 등을 사용하여 개별적인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소논문으로 제출한다. 


  • ◎ 트랙별 선택 과목 : 미래융합디자인 트랙


 •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 (design’s social responsibility)의 철학에 맞춰 사회에서의 다양한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을 위해 디자인이 기여할 수 있는 바와 책임 의식을 가지고 아래 나열된 세부 영역에 대한 이론 학습 및 사례 분석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와 발전을 이끄는 디자인의 역할과 가치를 논의한다. 

       · 적정 기술 디자인 

       · 사회적 약자를 위한 디자인 

       · 사회 문제 해결형 및 사회 혁신을 위한 디자인 

       · 공공 서비스 디자인 

       · 지속가능성을 위한 디자인 

   

 • 디자인 산업에서의 AI의 현황과 미래

 이 수업에서는 인공지능(AI)이 디자인 분야에 미칠 영향을 토의한다. 특히 미래 디자인 시장에서 인간 디자이너와 AI의 공생 (symbiosis)의 관계를 규정짓고, 인간 디자이너가 AI를 활용하여 보다 나은 디자인 결과물을 산출하는 방안에 대해서 탐구한다.


 • 사용자 조사 방법론

 이 강의에서는 UX 디자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로 여겨지는 이용자의 사용 행태, 니즈 및 원츠, 진짜 문제 등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하여 규명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수강생은 사용자 섭외부터 데이터 분석까지 일련의 사용자 조사 프로세스에서 단계별로 필요한 이론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실제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는 훈련 과정을 거친다.


 • 인도주의적 기술의 디자인

 인도주의적 기술의 디자인 (design for humane technology)은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끊임없이 발전하는 테크놀로지가 개인의 삶의 질의 향상, 사회의 발전, 공익 추구, 지구 환경과 생명체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기술이 되기 위해서 디자인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를 논의하는 수업이다. 특히 경험 디자인의 이론과 지식을 토대로 IT 분야의 미래유망기술 (emerging technology)에 인도주의를 심는 방안을 발굴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다. 


 • AI 디자인 도구의 실무 활용

 이 과목은 디자인 실무 작업에 AI를 활용할 수 있는 각종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실습 과정으로 현재 제공되는 AI 기반 디자인 도구를 이용해 보면서 디자인 작업을 실제 수행한다. 이를 통해 AI의 실무 활용 방안을 익히고 AI 기반 디자인 활동의 향방을 예측해 본다.  


 • Data 기반 UX 설계

 네트워크와 인터넷의 시대에서 쏟아져나오는 각종 데이터를 활용하여 디자이너의 직관이나 취향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 UX 설계를 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한다. 특히 디자이너의 주관성이 들어가는 인사이트와 팩트를 포함하는 데이터 간의 조합을 통해 보다 나은 UX를 디자인하는 전략을 탐구한다.  


 • UX 프로토타이핑 및 평가

 이 수업은 UX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반복적 디자인의 원칙에 따라 아이디어 → 디자인 → 프로토타입 개발 → 평가의 반복 과정 (iteration)을 거치면서 개발하는 UX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다룬다. 실습으로 수업에서 선정한 프로토타이핑 도구로 실제 UX 기획안을 구현하고 온라인으로 평가를 수행한다.  


  • ◎ 졸업프로젝트


 • 미래융합디자인 프로젝트

 졸업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과목이다. 한 학기 동안 수강생은 그간의 대학원 과정을 통해 학습한 지식을 총동원하여 특정 서비스/제품의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거나, 기존에 없던 혁신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를 창안하는 과제를 진행한다.  


 • 디지털인문학 프로젝트

졸업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과목으로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석사 학위 과정을 마무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학생은 자신이 택한 인문학 연구 주제와 방법론으로 졸업 논문에 준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이를 웹상에 공개하여 디지털인문학 연구 성과물을 창출한다. PBL 기반 수업으로 프로젝트 결과 제출과 공개 발표로 학위 마무리한다.